나는 오랫동안 OO카드의 아시아나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프리미엄 카드를 사용해 왔다. 지금껏 사용에 불편이 없었고, 내가 제주를 자주 가기 때문에 김포공항 발렛이 되는 것을 주로 활용하면서 잘 써 왔다. 그런데, 최근에 문제가 생겼다. 아시아나 마일리지를 사용할 방법이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.
아시아나 마일리지는 항공권을 구매하기도, 승급하기도 어렵다. 또한 마일리지 샵을 이용하기도 어렵다. 아주 많은 마일리지를 쌓아 왔지만, 사용할 수 없다.
나는 사업을 하고 있기 때문에, 출장을 가면 대부분 비즈니스를 이용한다. 그래서 굳이 항공사 회원 등급을 높이지 않아도 무방하다. 하지만 가족의 항공권이라도 편하게 끊으려고 마일리지를 열심히 적립했는데, 그것이 안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니, 결정을 빠르게 내리기로 했다.
당장에 남은 마일리지는 빠르게 소진하기로 했다. 마일리지는 쇼핑몰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하면서 쓰면 된다. 그래도 그 많은 마일리지를 쉽게 쓰지는 못 할 것 같은데, 어쩌다 해외 출장을 갈 일이 있으면 미리 신청해서 쓰면 될 일이다. 그 때까지 잘 버텨줄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. 직원들과 함께 가는 출장은 아시아나를 주로 타게 된다. 그 때 활용할 예정이다.
그리고 사용하는 모든 카드를 아시아나 마일리지 적립카드에서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카드로 바꾸기로 했다. 그 결과 17년간 써 온 법인카드를 바꾸었고, 10년 넘게 써 오던 OO카드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했다. 그렇게 조사해 보니 OO카드의 어떤 서비스가 내가 원하는 조건과 정확히 일치했다. 그래서 그 카드를 오늘 신청했다.
앞으로 아시아나를 탈 일이 없지는 않을 것이다. 아시아나의 장점은 메이저 항공사임에도 불구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. 그러나 그렇게 적립한 마일리지를 쓸 수 없으니, 아시아나 항공사를 타는 것은 사실상 마일리지를 버리는 것과 같고, 그 저렴한 항공권 가격은 추후에 마일리지가 자도 소멸됨으로써 뒷통수 맞듯 상승분으로 찾아 오게 된다. 누가 이런 설계를 했는 지는 알지 못하겠으나, 나는 20년 넘게 아시아나 항공만 타왔고 이제 좀 써 볼까 하던 차에 뒷통수를 맞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그래도 늦지 않았다. 지금이라도 열심히 차곡차곡 모으면, 나중에 아이들이 해외 여행 갈 때 좀 더 활용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. 물론 아시아나 항공의 마일리지 또한 마찬가지일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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